우선, 먼저 지금까지 까다로운 나의 보청기에 대한 이런 저런 요구를 아무 불평없이 기쁜 마음으로 해결 하시느라 긴 시간동안 수고하신 유미 선생님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제가 ReSound와 인연을 맺은 것은 12-3년 전으로 거술러 간다.
첫번째 우측 모델은 40대 중반에 착용하기 시작하였ㅅ기에 극히 간헐적으로 회의 참석시에만 착용하여서 기능상의 호불을 말하기 보다 우선 남의 눈에 띄지 않게 좀 더 작았으면 하는 아쉬움 만이 있었다. 그 당시에는 이 기기를 이용해 듣고 사용하는데는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던 거 같았다. 그 땐 우선 소리를 잘 들리게 해준 보청기가 고맙기만 한 시절이었다.
그러던 차, 차차 회의가 많아지고, 회의 참석시 좌측 발언자의 소리 듣기가 불편하고 좌측의 청력도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 두번째 좌측 모델을 제작하게 되었다. 우선 첫번째 모델보다는 크다는 것과 소리가 상당히 거칠고 쎄다는 점이었더.
장점은, 첫번째 모델에 비해 선명하고 분명히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두번째 모델을 은연 중 자주 사용케 되었다는 점이고, 단점은, 너무 크다 보다 조금은 주위 시선이 부담스러워 사용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점이었다.
그러던 차에, 첫번째 우측 모델의 소리 크기 증폭이 최대에 도달해 새로운 모델로 교체해야 하게 되었는데, 이게 바로 지금 사용하는 우측 세번째 모델이다.
세번째 모델은, 소리를 듣는 내 자신이 느끼는 점이나 기능은 첫번 째 모델을 많이 닮아 있었다. 이미 두번째 모델의 강한 소리에 익숙해져 버린 나는 세번째 모델이 무엇인가 소리가 선명치 않고 그저 부드럽고 순한 점이 늘 아쉬움만 더했다. 앞선 두번째 좌측 모델의 강한 소리와 항상 상대적으로 비교만 되곤 했다.
세번째 모델의 장점은, 기기가 작아 귀에 쏙 들어가 착용감도 좋고 나 자신 만족감도 좋았다. 단점은, 어느 정도 고음으로 올라가면 음이 합해져서 각각의 음을 구분하기 힘들다는 점이였고, 소리가 두번째 모델에 비해서 순하고 부드러워 좀더 선명하게 들렸으면 하는 점이었다. 물론 이는 다른사람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세번째 기기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문제점 하나하나를 인내심을 가지고 try & error 기법을 사용해서 해결 해 내신 유미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나 자신도 32년의 경력이 넘는 최첨단 원자력분야 엔지니어이자 소음진동기사 1급 자격이 있는 기술자로서 유 선생님의 그 노력과 열정에 놀랍고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직접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완하는 극히 제한적인 상황 이었음에도 유미 선생님은 사용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본인이 직접 느껴 보고자 스스로 보청기를 만들어 착용 해보고 그 장단점을 파악 할려고 까지 노력하셨다니, 나는 그 열정에 오직 감탄 할 따름이다.
그 외에도 전화 통화시 어려움 없도록 바람구멍 막기, 주파수 대별 소음 필터링 기능 삭제, 압축된 고주파 영역의 압축해제로 밀폐공간 고주파대 신경 쓰임 최소화 등 이루 말할 수 없이 수 많은 시도로 나의 까다로운 요구를 해결 하시느라 노력하신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정말 자신의 일에 혼신을 다해 최선을 다하는 멋있는 최고의 전문가 이시다.
바라건데, 리사운드가 아직은 더 일할 수 있으나 청력 때문에 보청기 착용으로 인해 주위 시선에 신경쓰고 난청으로 힘들어 하는 중, 장년층 세대들에게 좀 더 작고 효율성이 뛰어나 듣기에 도움을 주는 기기로, 또 한편으로, 현업에서 떠난 실버들에게는 우선 사용하기가 간단하고 선명하게 잘 들리는 기기로, 사용하는 연령대 별로 차별화하여 까다로운 한국 보청기 시장에서 최고로 우뚝 서길 바란다.
감사합니다.
이OO 올림